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를 위한 경제뉴스

테슬라 2천만원대 전기차 출시 약속. 테슬라 모델2

by 디노개미 2021. 6. 19.
반응형

일론머스크가 2천만원대 전기차 테슬라 모델2 출시를 약속 했습니다. 

2020년 9월에 있었던 테슬라 배터리 데이에서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는 자체 배터리 기술 개발 및 원가 절감을 통해 2천만원대의 전기차 출시를 3년 안에 하겠다고 약속 하였는데요. 이는 차량 가격의 40프로 정도를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을 내려서 저렴한 배터리 공급 뿐 아니라 주행거리도 대폭적으로 늘린 모델 출시를 약속 하면서 점점 격해지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선주자리를 내 주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 됩니다.

 

테슬라는 이를 위해서 모델2 를 개발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이 추측하기로는 해당 모델은 주행거리가 400~500마일(640~800km) 정도로 예상 하고 있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주행 거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여름이나 겨울에 에어컨과 히터등을 사용 한다 하더라도 충분히 여유롭게 운행 할 수 있는 주행거리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테슬라 모델2가 정말 예상 주행거리를 만족하고 2천만원대로(물론 2900만원대 끝자락으로 맞추겠지만) 나오게 된다면 더이상 내연기관차를 이용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바로 살 생각이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2 예상도

 

그때가 되면 다른 회사에서 더 좋은 전기차가 나오지 않겠냐고 하실 분들도 계시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많은 자동차 브랜드 및 새로운 전기차 회사들이 모두들 하나같이 이야기 하는게 바로 테슬라와 자사 자동차를 비교하는 것 입니다. 모두다 타깃을 테슬라고 잡고 있으며 테슬라보다 나은 전기차를 만드려고 목표를 잡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결국 뒤집어 보면 최근 테슬라에 많은 논란들이 있음에도(주로 CEO리스크) 현재 전 세계에서 제일 나은 전기차는 테슬라 라는 말이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들이 자동차 제조 공정의 노하우를 이용해 조립 품질이 더 뛰어난 전기차를 생산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첫 전기차 출시가 무려 2008년부터 였으며 그때부터 지금까지 10년이 훨씬 넘는 기간동안 쌓여있고 지금도 계속 쌓이고 있는 자율 주행 테스트 데이터 및 실제 운행 데이터의 노하우는 절대 1~2년 사이에 따라 잡을 수 없는 그런 엄청난 데이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비슷한 예로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들이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하고 지금까지 온 과정을 생각해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자동차 제조업을 시작한지 40여년이 지났고 자동차 품질 및 디자인에서 어마어마한 성과를 이루어 내며 전세계적으로 많은 자동차를 팔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제조의 원조로 훨씬 먼저 자동차 제조를 시작한 포드나 GM 그리고 벤츠, BMW, 폭스바겐 등 현재 세계 최고 자동차 브랜드라고 하는 회사들을 아직도 기술적으로 완전히 따라 잡았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현실 입니다. 즉 전기차는 배터리회사들의 지속적인 개발로 어느정도 비슷한 주행거리를 대부분 회사들이 이룰수 있고 전기차도 만들 수는 있지만 미래는 전기차가 전부가 아닌 자율주행이 핵심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으므로 테슬라를 한번에 따라 잡기는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히려 신생이나 후발 전기차 회사들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서 사용하는게 훨씬 저렴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2 출시 목표가격 2,700만원, 자율주행 LEVEL 5 탑재

테슬라의 모델2 출시 목표가격은 일론 머스크가 공언한 대로 2,700만원대 입니다. 보조금도 받지않은 그냥 출시 가격입니다. 현재 국내 출시된 전기차들의 가격이 보조금을 받지 않는경우 4천만원 후반에서 5천만원대에 형성되어있는 점을 감안하면 2,700만원대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중고가격정도 밖에 안되는 정말 저렴한 가격입니다. 진짜 전기차를 안 살 이유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배터리 성능도 엄청나게 발전 시킨다고 하니 그야말로 내연기관의 시대가 몇년안에 저문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 됩니다. 

거기다 자율주행도 완전 자율주행 레벨인 레벨5 가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인증등의 문제가 있겠지만 결국에는 승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열악한 국내 도로사정 및 차선들을 봤을 때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 할 지 약간 의문이긴 합니다^^

 

그래도 가격이 정말 2000만원대의 전기차가 나온다면 전기차 산업의 또하나의 혁신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되어 테슬라를 응원하게 되는건 사실입니다. 테슬라가 전기차를 만들고 있는 이유도 화성에 갔을 때 화성에서 이동 수단으로사용하기 위해 전기차를 개발 하는 것이라고 하니 일론 머스크는 어디까지 꿈을 꾸고 있는지 궁금해 집니다.

반응형

댓글